디졸브로 넘어가기~!

올뉴마티즈 PCV밸브 교체하기 본문

자동차관련

올뉴마티즈 PCV밸브 교체하기

2018. 5. 30. 01:51

 간만에 나의 올뉴마티즈를 장시간 운행을 했었다. 밧데리도 방전이 여러번되고 운행을 거의 안하니 완전 충전도 안된 상태의 연속이었다. 볼트게이지에서 10v를 넘지 못한다. 그래도 시동은 걸린다. 아마도 스타트모터는 9v대에서도 돌아가는 걸 확인했다. 


운행을 하는데 특정 속도인지 특정 RPM구간에서 엑셀의 반응이 느리다. 연료차단(?)의 느낌이랄까? 뒤에서 잡아 땡기는 듯한 느낌이 들고 가끔은 차가 배처럼 흔들린다. 무엇인가 문제가 있는 듯하다. 엑셀의 반응도 이상할 때도 있었다. 집으로 돌아와서 알리에서 구입을 했었던 ODB2 커넥터를 연결하고 어플(iODB2)로 보니 코장코드가 뜬다. 



P0171 : 시스템이 너무 희박, 뱅크1   웹에서 열심히 검색을 해보니 "PCV밸브"라는 단어와 관련이 있는듯한 글들이 많이 보였다. 그래서 교체 결정을 하고 다음 날 부품점에서 구입을 했다. 연결된 호스도 같이 교체하고 싶었으나 부품점에 재고가 없다고 하여 밸브만 구입을 했다. 

올뉴마티즈 PCV밸브 - 품번 : P96592039


역시 관리가 안되어있는 상태가 먼지도 많고 곰팡이인지 녹인지도 있다. 조만간 청소를 좀 해야겠다.


새밸브와 공구도 간단하게 필요하다. 물론 토크렌치 등도 있으면 좋겠지만 감으로~! 찾은 정보에 따르면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부품이라. 손의 힘으로 최대한 꽉 조이고 공구로 살짝 더 조이면 된다고 했다. 너무 조이면 플라스틱이라 망가질 수 있다.


호스고정 클립을 한쪽으로 옮기고 호스빼고 기존의 PCV밸브 제거하고 새PCV밸브 설치하고 호스연결하고 호스고정 클립 위치하면 끝~!


5분 정도 걸린다. 저 호스를 뽑아보니 검은 기름(?)이 조금 묻어나던데 엔진오일이라고 한다. 저 구멍이 그러니까. 엔진에서 어쩌구 어쩌구 이유로 있는 가스이 가스엔 엔진오일도 섞여있을 수 있고 휘발류도 섞여있을 수 있고 그런 가스인데 계속 엔진안에 만들어지는데 그것을 빼내는 거란다. 빼서 다시 엔진으로 들어가는 쪽으로 연결을 해서 다시 엔진으로 들어가서 태우게하는 그런 구멍인데 엔진내부의 압력과 연결되는 곳의 진공상태등에 따라서 닫혔다 열렸다해야하니 그런 역할을 하는 밸브를 달아주는데 그게 PCV밸브라고 한다. 저기서 나오는 가스가 블로바이가스. 엔진의 형식에 따라서 다른류의 밸브가 있기도 하단다. 저 가스가 다시 연결되는 곳 그 곳에 저 가스에 섞어있는 기름 성분으로 인해서 때가 끼는데 그게 시커먼 카본찌꺼기다. 저기 보이는 호스 중간에 "오일캐치탱크"라해서 달면 여러가지도 좋아진다고 한다. 경우차는 많이들 단다고 한다. 


교체된 모습. 호스는 교체를 못했지만 눈으로 보기에는 갈라진 곳은 없었다. 인터넷을 통해서 주문을 해놓았으니 도착하면 교체해야겠다.


교체 후 첫 부분에서 언급한 증상을 사라졌다. 그러나 다른 증상이 나타났다. 

이것의 해결과정은 다음에~



올뉴마티즈 고장코드 P0107


Comments